틴더 10주년: 온라인 데이팅앱은 지난 10년간 어떻게 진화했을까? Bbc News 코리아


2018년 5월, 페이스북은 북미를 포함한 19개국에서 데이팅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대표적인 데이팅 서비스앱인 틴더를 의식한 듯한 페이스북은, 이들이 보유한 20억 명(전 세계 기준)의 사용자를 기반으로 진지한 만남을 원하는 이들을 매칭 해준다고 합니다. 2019년 9월 이 바닥 뉴스의 기사에 따르면 같은 해 9월 콜롬비아에서 첫 테스트를 시작하고 1년간의 테스트를 거쳐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방대한 사용자의 수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과도 연동이 된다고 하니 페이스북의 데이팅 서비스의 출발은 남다른 무기들이 많은 것은 사실인 듯합니다.


이용자가 입력한 사진과 몇가지 개인정보만으로 상대방을 고르고 만남이 성사되는 데이팅 앱 특성 탓에 일각에서는 가벼운 인간관계를 야기한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실제 데이트 앱 이용자의 상당수는 진지한 만남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펜 테스트 파트너즈는 문제의 데이팅 앱 개발사들에 연락해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돌아오는 답변들이 그리 호의적이진 않았다고 한다. “로미오는 사용자가 선택한 부분이지 디폴트 옵션이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라고 했습니다.


현재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서는 30세 이상의 사람들은 백신 접종이 가능하며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에서는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백신을 맞을 수 있다. 영국의 나딤 자하위 백신 담당 장관은 "이러한 새로운 인센티브가 영국의 코로나19 백신 프로그램과 관련해 아주 중요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데이팅 앱을 통한 만남이 늘어나는 만큼 그에 따른 부작용도 커지고 있다는 점은 생각해볼 문제다.


무료 서비스가 많은 일반 앱과 달리 소개팅 앱은 과금이 쉬워 사업 수익성이 뚜렷하다. 자연스러운 만남이 어려워지면서 이용자들이 몰린 데다 자신을 위한 투자에 망설임 없이 지갑을 여는 MZ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가입 조건이 깐깐해 비교적 ‘좋은 사람(?)’이 많다고 소문이 자자하다. 프로필 사진을 올려놓은 뒤 이성의 평가를 기다리면 된다. 스카이피플 서비스 초기 학교나 직장을 인증한다는 것이 처음에는 자극적인 소재로 받아들여졌다.


데이팅 앱은 비대면 시대를 이끄는 만남의 장이지만, 여전히 보완해야 할 허점도 가득한 곳이다. 그래도 젠지를 필두로 한 우리는 오늘도 데이팅 앱으로 향한다. 소셜데이팅 앱은 젊은 층에게 부담스럽지 않고 효율적인 만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소셜데이팅 앱 ‘이음’이 작년 회원 11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회원의 45%는 지인에게 소개팅을 부탁하기 부담스러워서, 30%는 일상에서 연애 대상을 만날 기회가 없어서 소개팅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준희(경영대 경영16) 씨는 “평소에 주변에서 이성 친구를 만날 기회가 많지 않아 소셜데이팅 앱을 사용했는데 앱에서 부담 없이 마음에 드는 이성을 찾을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오랜 전통인 중매와 이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인 결혼정보회사, 그리고 중매의 ‘라이트 버전’인 소개팅에 익숙한 문화를 가졌기 때문이다. 대학생이 쓰는 SNS인 ‘에브리타임(에타)’도 비대면 시대에 새로운 만남의 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에브리타임은 대학 재학생 인증을 통해 가입하지만 익명으로 활동할 수 있다.


“그들도 사랑을 원하는 사람이고, 기능 구현에 필요한 리소스가 가용하다면 개발 못할 이유가 없다”라고 대답한 것 같아요. 지금 질문을 받아도 대답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 같아요. 다만 면접 당시에는 핏이 맞는 사람을 뽑기 위해 민감한 질문을 했다고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진지하게 고민했던 내용 중 하나일지도 모른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어플리케이션 설치 후 회원 가입을 하면 원하는 이성을 소개시켜 주는 소셜데이팅 서비스(이하 소개팅 앱) 시장이 2,000억원대 규모를 돌파했다.


CGIMALL 호스팅에서 타 호스팅 서비스로 이전시, 모바일 솔루션 구매시 할인금액인 33만원을 환불하셔야 합니다. 크라우드소싱에 기반한 콘테스트 방식을 활용하여 한 기업에 다수의 디자이너를 연결해 주는 플랫폼입니다. 국내 1위 디자이너 플랫폼, 12만 이상의 전문 디자이너와 함께 합니다.


데이트 앱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정신 건강과 온라인 데이트 사이에 부정적인 관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예를 들어, 데이트 앱 사용자들은 틴더나 범블에서 상대방과 어울리지만, 여전히 '거부당하고 있다'고 느낀다. 이는 상대방으로부터 데이트 요청을 거절당할 때 상황은 심각해고, 자존감이 낮아진다. 미국 국립과학원회보에 따르면, 거절의 감정은 신체적 통증과 동일하게 느껴지고, 신체적 부상처럼 해로울 수 있다. 선입견은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느끼는 모든 것에 존재한다.

강남 가라오케 click here click here click here click her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